로맨스 스캠(Romance Scam)?
로맨스 스캠(Romance Scam)이란?
로맨스 스캠이란 말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아직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는 단어에 가깝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로맨스 스캠이란 말은 연애를 뜻하는 '로맨스'와 신용사기를 뜻하는 '스캠'의 합성어로서 SNS를 통해 호감을 표시하고 신뢰를 형성한 뒤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채팅앱과 데이팅앱, 소셜미디어(SNS)등이 발전하고 있는 현대에서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이 사기 방식은 이성의 호감을 산 후 결혼, 투자 등을 빌미로 돈을 갈취하는 수법입니다.
본 글을 적게 된 이유 역시 글쓴이가 최근 로맨스 스캠 방식을 통해 거액의 돈을 송금한 상태로서 좀 더 널리 알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경찰서에 신고 하면 되지 않느냐? 신고 생각도 했었으나 마음을 바꾸게 된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사기꾼들의 접근 방식
이 사기꾼들은 접근 방식이 평범합니다. 물론 어느 사기꾼이 특별하게 접근을 하겠냐 싶지만 이 사기꾼들은 특히 사람의 외로움과 감수성을 자극하며 접근합니다.
채팅앱, 데이팅앱, SNS 익명 계정을 통해서 "난 당신과 좋은 친구가 되고 싶어요." 라며 접근을 시작합니다.
좋아하는 색, 음식, 평소 하는 일, 취미, 주말보내는 방식 등등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물어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질문들을 던지며 자신의 소개 역시 함께 전달해 상대방의 의심을 서서히 녹여갑니다. 또한 자신이 외국에서 일하며 변호사, 의사, 정부와 관련된 일을 하는 등 무언가 확실한 느낌이 나면서 개인이 외국에 확인하긴 어려운 직업을 들이밀며 신뢰도를 높입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오랫동안 준비한 계약, 투자 등이 있다며 빌미를 던지기 시작합니다. 이 일이 잘 풀리면 휴가를 받아 당신을 만나러 올 수 있다, 당신과 함께 할 수 있다 혹은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등으로 유혹하기 시작하죠.
제가 당한 경우는 당신과 함께 하고 싶다, 며 달콤한 말을 던지는 경우였고 자신이 준비한 일이 잘 성사 되었다고 저를 위한 쇼핑을 진행했으니 선물을 받아달라고 했습니다. 제법 그럴싸한 회사 영수증을 첨부했고 그 안에는 꽤 고가의 품목이 적혀있었습니다. 심지어 가장 마지막은 빅 테디베어 인형으로 아주 치밀하게 설계 했더군요.
해외 배송업체 영수증 위장 사진, 가려진 검은 부분은 글쓴이 개인 정보이기에 가려둠.
그러면서 회사 계정이라며 카카오톡 계정을 하나 건네주었습니다. 회사가 말하는대로 진행하면 소포를 받을 것이고 소포를 받기 위해선 당신이 내야 할 금액이 있다고 말하더군요. 그래서 그 안에 돈을 넣었으니 택배를 받으면 내가 낸 모든 돈을 돌려받을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자, 여기서 감이 오시죠?
거액의 물품과 돈이 담겼고 받기 위해 돈을 내야만 하는 해외 소포. 네, 사기극의 시작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지금 다시 생각해도 이해할 수 없는게 그땐 뭐가 씌였는지 누군가에게 물어볼 생각도 안들고 돈을 보내야겠다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그렇게 수차례 거액의 돈을 요구했고 제가 주저하거나 시간이 길어지는 것 같을땐 그들은 바쁜척 연락을 무시하거나 그럴싸한 동영상, 사진 등을 보내왔습니다.
무언가 이상한 느낌을 받으면서도 멈출 수 없었고 결국 사기당했다고 확신했을땐 이미 거액의 돈을 송금한 뒤였더군요.
그래서 그들을 신고하기 위해서 경찰서에 방문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경찰 신고시 준비 자료
경찰서 방문 시각이 19시였기에 당직자분만 남아계셨고 자료 준비가 안 된 상태였기에 신고가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우선 사이버 범죄 담당 경찰관님과 상담을 하고 필요한 자료들에 대해 고지받고 귀가했으며 제 상황을 들으신 경찰관님께서도 로맨스 스캠 범죄가 맞을것이라 하셨습니다.
경찰관님께서 알려주신 신고 자료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대화 내역이 모두 드러나는 캡쳐본(사용한 모든 SNS, 메신저 앱 전부) 인쇄 - 대화 날짜, 시간이 잘 보이게 해야 함.
2.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송금내역서 - 상대방 계좌가 반드시 나와야 함
위의 두 가지 자료를 가지고 다시 접수를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SNS의 경우 외국계 회사의 SNS라면 특히 더 가해자를 잡기 어려울 것이라 하셨습니다. 로맨스 스캠이란 범죄는 해외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특히 미국의 경우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을 범죄로 치부하지 않고 관련 법 또한 일절 없다고 하셨습니다. 미국은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기 떄문에 관련 내용으로는 법이 없으며 범죄로 여기지 않기에 외국계 회사 SNS의 경우 영장 발부가 어려워 수사가 진행될 수 없다는게 이유였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부모님께 제가 벌인 모든 일들을 말씀드리며 상의한 결과 신고하지 않기로 결정났습니다.
그 이유는 경찰관님께서도 말씀해주신 부분이 로맨스 스캠 범죄의 경우 내국인의 가능성도 있으나 외국인일 경우가 높아 가해자를 특정하기 어려우며 사기당한 금액 역시 거의 못찾을 것이라 말씀하시더군요.
그렇기에 번거롭게 수사 진행에 따라 직장도 제쳐두고 경찰서를 왔다갔다 하느니 착실히 벌어 천천히 갚아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것은 제 경우의 방법으로 개인 회생, 피해자 구제 제도 등 다양한 방법이 마련되어 있으니 관련 제도에 대해서는 경찰서,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을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사기계좌 및 계좌주
하지만 신고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기계좌가 멀쩡히 살아있는 꼴은 보고 싶지 않습니다. 경찰관님께선 제가 보낸 모든 계좌들이 대포통장일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 글에 제가 당한 모든 사기계좌들을 적어두고 싶었으나 역으로 제가 불이익을 당하게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차마 적지는 못했습니다.
문제의 계좌들에 지급정지를 먹이고 싶어도 제가 알아본 결과로는 경찰서에 신고가 들어가지 않으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혹 이 글을 보시게 된 분들 중 경찰서 신고 없이도 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하고 사기계좌 신고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들의 경우 댓글을 통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세상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홈파티 음식 추천 (0) | 2022.11.25 |
---|---|
해돋이 보러 가자! 해돋이 명소 찾기 (0) | 2022.11.24 |
2022년 마무리, 2023년 새해 인사 문구 (0) | 2022.11.15 |
2023년 공휴일, 미리미리 휴일 준비하기 (0) | 2022.11.14 |
배구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