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모저모

2023년 공휴일, 미리미리 휴일 준비하기

by 설화몽 2022. 11. 14.
반응형

얼마 안 남은 2022년

2022년이 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았는데 어느덧 11월의 중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을 시작하며 다짐했던 것들, 이루고자 했던 목표들 다들 잘 이루셨나요?

저는 2022년도에 많은 이동을 거치면서 꽤나 힘들었던 한 해가 되었습니다

이제 11월도 중반쯤 와가고 곧 12월이 지나면 새로운 한 해가 다가오네요. 2023년도를 맞이하기에 앞서 무릇 직장인이라면 매우 중요하게 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공휴일이죠.

여름과 겨울 학기마다 방학을 하는 학생들과는 달리 직장인에게 방학이란 매우 꿈만 같은 소리입니다.

그러니 하루라도 쉴 수 있는 공휴일은 정말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소중한 날이에요.

 

2022년도 남은 공휴일

다가오는 2023년도 공휴일을 알아보기 전에 얼마 남지 않은 2022년도 공휴일부터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11월 14일을 기준으로 현재 2022년도 남아있는 공휴일은 12월 25일 크리스마스 하나입니다.

다만..너무 슬프게도 이번 크리스마스는 일요일이라는 소식..대체 공휴일 또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2022년도 11월과 12월에는 쉴 수 있는 날이 더이상 남아있지가 않습니다..

미리 연차 휴가를 사용하신 직장인 분들이 계시다면 당신들이 승리자입니다. 매우 부럽습니다.

 

대체 공휴일 적용 기준

그렇다면 대체 공휴일은 어떤 기준으로 적용 되는 것일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설(구정) 연휴와 추석, 어린이날이 일요일을 포함한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 그 다음으로 오는 첫번째 비공휴일을 대체 휴무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즉, 설이나 추석, 어린이날 등이 일요일에 겹쳤을 경우 대체로 그 다음 월요일을 대체 공휴일로 지정해 줍니다만 설과 추석의 경우 토~월, 혹은 일~화 이렇게 잡혔을 경우 그 다음 비공휴일인 화요일, 수요일이 대체 공휴일로 지정이 됩니다. 참고로 어린이날은 토요일도 포함해서 적용 한다고 해요.

 

그 외에도 쉬는 국경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도 대체 공휴일이 적용됩니다.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 현재 대체 공휴일을 지정 받을 수 있는 국경일입니다.

하지만 신정(1월 1일)이나 크리스마스 등은 국경일이 아니기 때문에 주말과 겹쳐도 대체공휴일을 적용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 같은 날들은 어쩔 수 없지만 신정은 조금 아쉽습니다. 새해 첫날인데 토요일이나 일요일이면 이왕이면 대체 공휴일 지정 되어서 월요일 까지 좀 더 쉰다면 새로운 한 해를 좀 더 즐겁게 시작할 수 있을텐데 말이에요.

 

다가오는 2023년

어느덧 2022년이 끝을 보이고 2023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한 해의 마무리를 준비하시며 또 다른 한 해의 시작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함에 있어 여러 가지 도전 목표도 세우고 버킷 리스트도 만들지만 위에도 이야기 했듯 직장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휴일입니다. 휴가를 사용하지 않아도 쉴 수 있는 휴무가 무척 중요해요.

저도 내년엔 어디로 이직 해야할지, 독립이며 이사며 이것저것 고민이 많은 상태지만 일단 무엇을 하더라도 휴일을 우선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는 미리캔버스 Pro 버전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로 다른 곳으로의 이동을 금합니다.)

2023년도 전체 달력입니다. 전체적인 휴일을 파악하기 위해 가져왔으나 이미지가 작은 관계로 숫자들이 잘 보이지 않아 아래에서 휴일들을 상세히 기술하고자 합니다.

 

 

2023년 대체공휴일 포함 휴일

그러면 본격적으로 2023년의 대체 공휴일을 포함한 휴일들을 알아볼까요?

2023년의 공휴일은 위에 표 처럼 총 16개입니다.

하지만 16개 중에서도 신정과 설날은 일요일에 겹치고 설 연휴 첫째 날과 석가탄신일, 추석 연휴 셋째 날은 토요일에 겹쳤습니다. 그래서 주말을 겹치지 않는 휴일은 설의 대체 공휴일을 포함해 총 12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신정과 석가탄신일은 국경일로 대체휴일이 적용되지 않고 추석 연휴 셋째날도 토요일에 겹쳐서 대체 공휴일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말 및 공휴일, 대체 공휴일 포함한 2023년도 전체 공휴일은 총 116일이 됩니다. 118일이었던 2022년 보다 2일이 더 적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2023년의 공휴일은 샌드위치 휴일이 많이 있으니 휴가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4일 이상 연휴를 충분히 만들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노리는 날은 남들도 다 노리고 있기 마련이니 원하는 날에 휴가를 잡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계획하고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3년 모든 직장인 여러분의 원활한 휴가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