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모저모

설음식 만들기, 명절 준비 대작전

by 설화몽 2022. 12. 15.
반응형

 

연말이 다가오고 곧 있으면 연초가 됩니다

새해가 밝아오면 바로 이어지는 명절이 있죠

우리 나라의 큰 명절중 하나! 바로 '설날' 인데요

 

명절만 되면 고향으로 가기 바빴던 시절은 어느덧 옛말...

가족끼리 도란도란 모여 명절을 지내는 집은 이제 많지 않은것 같아요

제 주변만 해도 명절에 국내로 혹은 해외로 놀러가는 분들도 꽤 있으시니까요

 

 

하지만 놀러가는 사람들만 있나요?

여전히 명절을 지내는 사람도 당연히 있습니다(그 사람이 바로 나에요)

 

또한 매년 맞이하는 설이지만 설날에 먹는 전통음식의 모양내기는 물론,

맛을 제대로 내기 어렵다는게 명절을 지내는 주부님들의 공통적인 고민일 것입니다(난 주부 아닌데...)

 

그래서! 그김에 우리 나라 설음식엔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만드는지, 어떻게 맛을 내는지 확실히 마스터 해볼까 해요

대표적인 설음식인 떡국부터 시작해서 동그랑땡, 꼬치전, 만두까지 마스터해봅시다!

 

떡국

 

재료 - 가래떡 670g, 쇠고기 100g, 달걀 65g, 다진마늘 12g, 대파 20g, 간장 8g, 소금 약간, 김가루 약간, 물 1000ml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핏물을 뺀 후 덩어리째 삶는다.

2. 쇠고기를 건져 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다시 국물에 넣는다.

3. 가래떡을 어슷한 둥근 모양으로 썰고 물에 씻어 건진 다음 육수에 넣고 끓인다.

4. 떡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달걀 푼 것, 어슷썬 대파, 다진 마늘을 넣는다.

5. 간장과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다.

 

동그랑땡

 

재료 - 쇠고기 갈은것(혹은 돼지고기 갈은 것) 150g, 두부 100g, 달걀 100g, 밀가루 100ml,  다진 대파 30g, 다진마늘 14g, 청주 약간, 소금 4g,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쇠고기(또는 돼지고기)는 곱게 간것을 준비해 대파, 마늘, 청주,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2. 두부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으깬 후 1에 섞어준다.

3. 1과 2를 잘 섞어 지름 3cm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와 달걀물을 입혀 중간 불에서 노릇하게 부쳐준다.

    (밀가루가 너무 많이 묻으면 딱딱하고 맛이 없으니 여분의 밀가루는 털어낸다)

 

꼬치전

 

재료 - 쇠고기(채끝) 200g, 새송이버섯 100g, 햄 100g, 게맛살 150g, 쪽파 70g, 달걀, 밀가루, 꼬치 10개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두께 1cm 길이 7cm로 잘라 양념장에 20분 정도 재워둔 후 팬에서 구워준다.

   (쇠고기는 먼저 애벌구이 하면 타지 않게 깔끔히 부쳐진다. 고기가 익으면서 오그라들기에 다른 재료들보다 약간 길게 잘라준다.)

2. 게맛살, 햄, 새송이버섯, 쪽파는 두께 1cm 길이는 6cm로 잘라 준비해둔다.

3. 새송이버섯과 쪽파는 소금을 약간 뿌려 밑간을 해둔다.

4. 꼬치에 게맛살, 햄, 새송이버섯, 쇠고기, 쪽파, 게맛살 순우르 끼워 밀가루와 달걀물을 입히고 약한 불에서 노릇노릇하게 부쳐낸다.

   (꼬치에 꽂는 순서는 자유롭게 바꾸어도 상관 없다.)

 

만두

 

재료 - 만두피, 돼지고기 간 것 500g, 당면 1줌, 두부 1모, 양파 1/2개, 대파 1개, 숙주나물 300g, 김치 1/3쪽

고기양념 - 간장 3큰술, 굴소스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 약간, 후추 약간, 마늘 3알

 

만드는 법

1.당면, 숙주 나물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둔다.

2. 돼지고기 갈은 것에 양념을 넣고 섞어 둔다.

3. 김치, 당면, 숙주, 양파, 대파, 두부를 잘게 잘라 물기를 꽉 짜둔다.

4. 당면, 숙주, 양파, 대파, 두부를 한 곳에 넣어 섞어주세요. 약간 싱겁게 간을 해주시고 반을 덜어냅니다.

5. 4를 반씩 나누어 하나는 김치, 하나는 고기를 넣어 섞어주세요. 김치와 고기를 넣은뒤 각각 간을 맞춰줍니다.

6. 완성된 5를 만뒤에 적당량 덜어 원하는 모양으로 만두를 빚어줍니다.

7. 완성된 만두는 한번 찐 뒤에 냉동 보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